코치가 고객을 완전히 즐긴다는 것은 고객에 대한 가능한 많은 것을 인식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고객의 장점과 단점, 성취와 실수, 그들이 과거에 반복적으로 해왔던 행동의 좋은(나쁜) 패턴등 모든 것을 이해하고 그것에 공감하며 함께 공명하는 것이 고객을 즐기는 것이다. 즉, 고객과 공감적 Communication을 하는 것이고 하나가 되는 것이다. 코치가 진정으로 고객과 함께 할 때 비로소 강력한 상호협력적인 코칭관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신뢰가 생긴다.
고객을 즐길 수 있는 분위기는 코칭세션이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는 강요한 요소이다. 정해진 틀에 맞춰가는 코칭이 아니라 가장 시기적절한 중요한 잇슈를 코칭세션에 적용할 수 있는 길로 인도해 준다. 이 상황에서 고객은 자연스럽게 코치에 대한 신뢰가 쌓이고 더 많은 도전과 더 빨리 성취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코치가 고객을 즐기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과 고객 모두의 입장을 수용해야 한다.
코치 자기 자신만의 불편한 마음을 인식하면 조급함이 생기는 코칭세션이 되고, 고객을 수용해 주지 않으면 고객은 좌절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서로가 가지고 있는 불편한 마음을 모두 코치가 인색하고 수용할 때 자연스럽게 고객 즐기기는 성공할 것이다.
- 코칭시에 멋지게 고객을 즐기는 방법
코칭 결과에 대한 부담감 없애기
고객의 실수와 잘 못도 그대로 즐기기
동반자로서의 코치 역할하기
고객에게 변화에 대한 인식을 하게하고 변화를 요구하기
기대치 관리하기
코칭 분위기를 흐릴 수 있는 장애물을 제거하기 (코칭비용 자동이체 등)
여러가지 반응에 대해 자유로와지기
원칙과 단계 설정하기
'즐김'에 대하여 높은 가치 부여하기
코치 스스로 신나게 즐기기
불편함에 대하여 편해지기
문제(우려할 사항)는 곧바로 대화를 통해 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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