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적 차원이 아닌 단일 사업부수준전략, 즉 특정시장이나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전략 으로 저원가 전략과 차별화 전략이 있고 여러 시장이나 산업에 걸쳐 있을 때 경쟁우위를 얻기 위한 전사적수준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는 수직적 통합, 전략적 제휴, 사업 다각화, 인수합병 전략이 있다. 수 있는 경쟁우위 전략으로 최근의 도요타 사태는 경쟁기업보다 제품의 원가를 낮춤으로써 경쟁우위를 획득하려는 도요타의 저원가전략이 장기적으로 실패로 돌아간 예이다.
'BookCoaching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 1.전략경영 이란? (21) | 2010.03.17 |
---|---|
...전략경영 : 3.기업의 내부능력 평가하기 (0) | 2010.03.17 |
...전략경영 : 5.제품 차별화 전략 (0) | 2010.03.17 |
...전략경영 : 6.수직적 통합 (0) | 2010.03.17 |
...전략경영 : 7.사업 다각화 전략 (0) | 2010.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