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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aching/IAC 15 Proficiencies

6번째. 호기심을 가지고 항해하기


코치가 고객에게 호기심이 없다는 것은 코칭세션이 잘 못 흘러가고 있다는 증거이다.
순수한 호기심을 가진 코치는 그 호기심에 의해 올바르고 탁월한 코칭으로 인도된다.
코치가 호기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고객이 새롬고 더 나은 것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없다. 호기 심의 이점은 호기심이 코치와 고객 모두에게 배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고 기계적이고 획일 적인 코칭프로세스를 떠나 새롭고 흥미롭고 시기적절한 코칭으로 흘러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과오 목표에 대한 지난친 몰입, 감동을 주려고 애쓰는 것, 가치제공, 고객의 변화등에 휩쓸려 코치의 호기심을 감퇴시키면 안된다. 자연스럽게 일어나고 있는 상황들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져라. 상황이 일어남과 동시에 어떤 움직임으로 흘러가는지 그런 주변의 작은 사실들부터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보아라. 코치가 호기심을 가지고 그에 관한 질문을 던지면 고객은 자신과 상황에 대해 무언가를 발견한다. (코치도 물론)
 통상적으로 코치는 고객이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에 의견(이견, 충고, 조언)을 제시하려고하고 고객을 자신의 의도대로 변화시키거나 이해시키고 이끌려는 유혹에 빠지기 쉽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고객이 말하는 것을 무엇이든 수용한 후에 호기심을 갖는 것이다.

 


- 호기심을 갖기 위해 버려야 할 것들
  해결하거나 개선할 필요
  도와주어야 한다는 강박감
  어딘가로 이끌어야 한다는 의무
  가치를 제공해야만 한다는 의무
  재미있어야 할 필요
  시간을 아껴야 할 필요
  상황변화에 대한 필요
  해답 제공의 필요
  사실을 반드시 알아야된 다는 생각
  감동을 주려는 노력